서비스가 감동으로 바뀔때는 일본 서비스 최고의 그룹 와타미 그룹에 와타나베 미키 사장이 사원들에게
보낸 편지를 엮은 책이다.
와타미 그룹은 '내 집의 식탁처럼' 을 기업가치로 내걸고 설립 20주년 만에 일본뿐 아니라 중국, 대만, 홍콩에서
최고의 기업으로 우뚝 선 글로벌 외식기업이며 그 외 교육사업, 유기농 농장, 간호사사업까지 진출한 그룹이다.
한 청년인 와타미 그륩의 대표 오타나베 미키는 어떤 마인드로 이런 소규모 사업장을 글로벌 그륩으로 키워
낼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면 서비스가 감동으로 바뀔때란 책을 읽어보면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.
중요한 포인트
- 자기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만들어라.
-매일 그날의 전표를 살펴보며 고객의 얼굴을 떠올린다.
-최대의 손해는 고객을 잃는것이므로 항상 고객을 만족시켜라.
-고객의 기쁜가 슬픔을 공유하는 일이 서비스의 시작이다.
-고객을 배려하는 마음의 안테나를 높이면 고객만족도가 높아진다.
-전화에서는 말하는이의 표정이 보이지 않으므로 목소리 톤이나 말투로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야한다.
의료업 crm팀에서 근무하는 나는 늘 고객만족이라는 단어를 머리속에 넣고 있다고 자부했다.
하지만 이책을 읽고 많은 부분에서 반성하고 노력해야 겠다는생각을 하게 됐다
그 중 진심 없는 인사는 오히료 고객의 마음을 상하게 한다.는 내용처럼 성의없는 말투보단
진심이 전해질 수 있도록 늘 노력해야겠고,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자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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